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고양이를 기르는 데 따르는 이점

by 제님 2022. 8. 24.
반응형

고양이와인간
고양이와 인간

고양이를 기르는 데 따르는 이점 소개

최초의 고양이와 인간의 관계는 각자의 작업을 협력하는 방식으로 시작되었다. 고양이는 준비된 먹이의 출처를 획득했고 인간은 유해 동물 제거라는 보상을 받았다. 오늘날 우리는 고양이의 사냥 능력은 거의 열망하지 않는다. 많은 묘주 입장에서 고양이가 소중한 주된 이유는 고양이와 맺은 우정이다. 사람들은 깔끔함과 자립심 때문에 고양이를 높이 평가한다. 이런 특성은 고양이를 현대의 가정생활에 이상적인 반려동물로 만들어 주었다.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아이들에게 친구가 된 동물을 보살피는 경험과 동물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혼자 사는 개인의 경우 고양이는 무척이나 귀중한 우정을 제공한다.

신체건강과 정신건강에 끼치는 영향

고양이를 기르는 것이 정신건강에 끼치는 이점에 대한 어느 연구는 다른 요인과 변수들을 고려했을 때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은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에 시달릴 위험이 모두 낮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고양이를 쓰다듬는 것은 분명히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줄여 주는 활동으로, 혈압을 떨어뜨리고 안락한 기분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 고양이는 많은 사람에게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강력한 출처가 될 수 있다. 반려묘를 향한 끈끈한 애착이 존재할 때는 특히 더 그렇다.

고양이가 사람의 기분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한 다른 연구는 고양이와 상호작용하면 부정적인 기분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런데 흥미로운 건 그게 긍정적인 기분을 바꾸거나 키워 준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고양이는 자폐증에 걸린 아이들의 친구로서 아이들의 불안감을 줄여 주고 사교 기술과 소통기술을 향상해 주는 등의 엄청난 혜택을 준다는 것도 밝혀졌다. 고양이를 키우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또는 고양이를 충분히 경험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세계 전역에서 고양이 카페가 생겨나고 있다. 누구나 갈 수 있는 곳으로 몇 시간 동안 고양이에 에워싸인 채로 커피를 마실 수 있다.

 

 

고양이와 알레르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양이를 기르는 건 알레르기와 관련해서는 흉한 소식일 수밖에 없다고 가정한다. 그런데 유아기 때 반려동물에 노출되면 자랐을 때 천식과 알레르기에 시달릴 위험이 줄어든다는 게 밝혀졌다. 사실 고양이 알레르기의 원인은 고양이의 털이 아니라, 고양이 피부의 피부 기름샘에서 생산되고 침에도 들어 있는 단백질이다. 놀랍게도 시베리안 품종의 특정 개체들은 털이 길고 두툼한데도 이런 알레르기 유발 항원을 더 적게 생산하는 것으로 밝혀졌고, 그렇게 때문에 다른 고양이를 접했다가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더 적합한 품종일 수 있다.

버추얼 인터랙션

고양이와 하는 상호작용이 대면 상호작용일 필요는 없어 보인다. 고양이의 이미지는 미디어, 광고 그리고 상품 등 세상 어디에나 존재한다. 한편 요즘에는 고양이를 찍은 아마추어 동영상이 웹에서 가장 많이 조회되는 콘텐츠에 속한다. 그런 것들을 보면서 시간을 허비하는 데 따르는 죄책감이 섞인 복합적인 감정을 느끼는 경우가 잦지만, 그런 동영상을 보면 지극히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