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랙돌 고양이 종류, 성격, 역사

by 제님 2022. 4. 29.
반응형

랙돌

랙돌 고양이 소개

랙돌(Ragdoll)은 안거나 들어 올렸을 때 사람에게 몸을 맡기고 몸에 힘을 축 빼고 늘어져서 봉제인형을 안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고 하여 이름 붙여졌습니다. 풍성한 모량과 작고 오밀조밀한 얼굴, 포인트 컬러가 있으는 얼굴, 귀, 꼬리와 오묘한 푸른빛의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랙돌은 2018년에는 고양이 애호가 협회(CFA)에서 발표한 가장 인기 있는 고양이 품종 1위로 선정될 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고양이입니다.

랙돌의 유래 및 역사

196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에 앤 베이커라는 브리더가 흰색 앙고라 계열의 조세핀 고양이와 미얀마에서 신성시되는 버만 고양이의 교배를 통해 탄생한 종이라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다른 종류의 고양이에 비해 역사가 짧은 편으로 최초 브리더인 앤 베이커가 혈통 관리를 매우 전격적으로 시행했기에 유전자 풀이 좁습니다. 현재 랙돌의 40% 정도는 앤 베이커가 교배한 랙돌에게서 온 개체이기에 1대 공통 조상인 조세핀의 유전자가 많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랙돌의 특징

중대형 묘에 속하는 랙돌의 평균 체중은 수컷은 5~9kg, 암컷은 4~7kg입니다. 체격도 크지만 털이 이중모로 빼곡하기 때문에 더 커 보이는 편입니다. 길고 탄탄한 몸과 짧고 강한 다리, 전체적으로 둥글고 넓은 머리와 평평한 이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꼬리 길이는 몸길이와 비슷하며, 눈동자는 사파이어 같은 푸른색을 띱니다.

 

보통 고양이들은 일반적으로 생후 1년이면 성묘가 되지만, 랙돌은 생후 3~4년에도 2차, 3차 성장을 합니다. 따라서 생후 1년이 넘은 이후에도 성장을 계속하므로 식욕이 왕성해질 수 있는데 이때 비만을 걱정하여 급여량을 줄이지 말고 곧 성장기가 다가올 거라는 것을 인식을 하고 고양이가 먹고 싶어 하는 만큼 먹을 수 있도록 급여량을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중장모 길이의 털을 가지고 있지만 안쪽에 솜털이 없어 중장 모종 치고는 속 털이 엉키지 않는 편이나 털이 엉켜서 뭉치면 나중에 피부질환이 생기거나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빗질은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랙돌의 털은 굉장히 부드러워 만지면 극세사의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그만큼 털이 가늘기 때문에 털이 빠질 경우 털이 잘 날립니다.

 

귀는 평평하고 서로 멀리 떨어져 있으며 둥근 형태이고 끝부분은 약간 앞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버만 고양이의 특징을 따라 하얀 장갑을 끼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다리의 대부분은 흰색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몸의 색상이 얼굴보다 연하고 턱이 하얀 편입니다.

 

랙돌은 보통 애교가 많고 주인에 대한 충성심과 사랑이 깊어 잘 따르며, 많은 개체가 안겨있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없어 주인의 품속에서 함께 잠을 자는 것도 즐겨합니다. 대부분 온순하고 점잖은 성격을 가지며 사교적이고 낯도 거의 가리지 않기 때문에 사람뿐 아니라 다른 동물들과도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게을러서 활동성이 떨어져 운동량이 많지 않고 사냥에 대한 관심도 거의 없어 놀이 반응이 상당히 낮은 편으로 비교적 쉽게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식이 관리와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또한 그루밍을 잘하지 않기 때문에 생식기나 항문 주변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인위적으로 교배를 통해 만든 고양이 종이지만 다른 고양이에 비해 뚜렷하게 알려진 유전 질환은 없어 유전병에 걸릴 확률이 낮고 잔병 치례가 없이 튼튼한 편에 속하는 고양이이나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면 심장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심장비대증이 있지는 않은지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비대증은 치료가 불가능하여 약물치료로 진행만 늦출 수 있는 질환이니 미리 예방 및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랙돌의 종류

1. 바이컬러(Bicolor)

얼굴에 거꾸로 된 V자 패턴이 특징이며 등과 얼굴, 꼬리를 제외하고 흰색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미티드(Mitted)

샴 고양이와 모색이 비슷하며 코를 중심으로 무늬가 동그랗고 넓게 퍼져있습니다. 발에 글러브를 꼈다는 의미의 미티드로 하얀 장갑을 신고 있는 것처럼 발끝 부분이 하얗습니다.

3. 포인티드(Pointed)

미티드(Mitted)와 비슷하게 코를 중심으로 무늬가 동그랗고 넓게 퍼져있는 모습이나 발끝이 하얗지 않습니다.

4. 토티(Tortie)

얼굴에 세 가지 색상 이상이 배합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