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정보

하얀 발을 가진 신성한 고양이 버만

by 제님 2022. 5. 12.
반응형

버만-고양이
버만

하얀 발을 가진 신성한 고양이 버만 소개

버만(Birman) 고양이는 버마(미얀마)의 사원에서 기르던 귀한 고양이였습니다. 버만 고양이는 행운의 상징으로 신성하게 여겨지며 다양한 신화에도 등장합니다. 샴 고양이와 비슷한 털색을 가졌지만 흰 장갑을 낀 듯한 하얀 발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형 또한 샴 고양이와는 달리 크고 길쭉한 체형에 굵고 짧은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푸른색을 띠는 눈은 사파이어 같아 매력적입니다. 유럽에서는 '신성한 버마의 고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버만의 유래 및 역사

현재는 미얀마인 버마의 서부에 있는 라오춘 사원이 있었습니다. 이 사원은 사파이어 색 눈을 가진 황금 여신인 '춘크라얀세'를 숭배하는 곳이었습니다. 그 사원의 승려 중 한 명인 '문하'는 여신을 숭배하며 열심히 기도를 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곁에는 항상 충실한 반려묘인 '신'이라 불리는 고양이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침입자들이 라오춘 사원을 습격하여 '문하'를 해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때 '춘크라얀세' 여신상 쪽으로 누워있는 '문하'의 몸 위로 고양이 '신'이 올라가자 노란색이었던 눈의 색깔이 춘크라얀세 여신과 같은 푸른색으로 변했습니다. 또한 하얗던 털 또한 여신의 머리카락 색인 황금색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얼굴과 귀, 꼬리와 같이 말단 부분은 짙은 색으로 변했으나 승려의 옷에 딛고 있었던 고양이의 네 발만은 순수의 상징으로 하얀색으로 남았다고 합니다.

그 후 사원의 모든 고양이들이 푸른 눈과 황금빛 털을 가지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바로 이 고양이가 버만 고양이의 시초라는 전설이 있습니다. 1919년 사원이 다시 침입을 받게 되는데 그때 승려들을 도와준 오귀스트 파비와 고든 러셀 소령에게 버만 고양이 한쌍을 선물하였고 이로 인해 서양으로 버만 고양이가 전해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프랑스로 버만 고양이 한쌍을 데려가 번식하게 되었으며, 1925년에는 버만 고양이를 정식 품종으로 등록하며 많이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해 제대로 보호되지 못한 버만 고양이는 한쌍만 남게 되었습니다. 이 고양이 한쌍은 1960년대 영국으로 건너갔고 다행히 버만 품종을 이으려는 브러더들의 노력으로 인해서 개체수가 서서히 회복되었습니다. 1966년 영국 고양이 협회에서 인정받게 되었으며, 1967년에는 국제 고양이 애호가 협회(CFA)에 정식 등록되었습니다. 

버만의 특징

평균적인 체중은 4~8kg 정도가 나가며, 평균 수명은 15~20년 정도입니다. 몸은 근육질로 길고 가슴 폭이 넓으며, 머리는 넓고 둥근 모양이고 귀 끝부분이 두껍습니다. 태어난 직후에는 몸 전체가 흰색 털로 덮여있으나 생후 1주일이면 점차 특유의 무늬가 나타납니다. 귀 부분부터 색깔이 점차 짙어지며, 이후 코와 꼬리 순으로 색깔이 나타나 생후 14일 정도에는 진한 색깔이 뚜렷해집니다. 털은 중간 길이부터 장모까지 있으며 매우 부드럽고 매끄럽기 때문에 잘 엉키지 않습니다. 털 색깔은 초콜릿, 블루, 라일락 등의 포인트 컬러가 있습니다.

온순하고 차분한 성격을 가졌기에 어떤 행동에 대한 반응도 느린 편입니다. 호기심은 상당히 많은 편으로 놀기를 좋아하지만 느긋한 성격이기에 심한 장난이나 공격을 하지 않아 아이들을 키우는 가정에서의 반려 동물로도 적합합니다. 스킨십을 좋아하기 때문에 보호자에게 안겨있는 것을 좋아하며 스스로 보호자의 무릎 위에 올라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버만 고양이는 낯을 가리는 편으로 같이 생활하는 사람을 제외한 사람과는 친해지기 어려운 고양이 종류입니다.

버만 고양이는 건강한 편으로 특별한 유전병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양이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신생아 적혈구 용혈에 의한 꼬리 끝 괴사, 선천성 백내장, 혈우병, 각막 유피종, 각막 박리의 위험이 있으니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외모가 비슷한 고양이

1. 샴(Siam, Siamese)

샴 고양이는 입 주위와 귀, 사지, 꼬리에 포인트 컬러가 있어 버만 고양이와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버만 고양이는 발끝 부분이 흰색을 띠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샴 고양이보다 체격이 크고 다리가 굵고 짧습니다.

반응형

댓글